본문 바로가기

취준생을 위한 사무직 종류, 업무 및 요구능력 총 정리 | 슬기로운 ㅈㅅ생활 #10

Roque Hong 2024. 1. 16.
반응형

 

취준생과 학생들을 위한 기업 사무직 종류, 업무 및 요구능력 정리

 

몇 년 전부터 네이버 지식인에 꾸준히 직업, 진로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 많은 취준생, 학생들이 생각보다 회사 내에 어떤 직무가 있는지 잘 모르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보통 우리가 장래 희망 생각할 때, 과학자, 연예인, 유튜버 등 다른 직업들은 대체로 큰 가닥을 갖고 접근하는데 사무직은 유난히 "회사원"으로 퉁치는 경향이 있으니 제대로 알아보고 배울 시간이 부족하기도 하고.

오늘은 이런 취준생과 학생들이 본인 진로와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리고 준비할 수 있도록, 회사 내 사무 직무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기업 내 사무직(화이트칼라) 종류와 업무

 

기업마다 팀, 부서의 구성 및 업무는 당연히 상이하며, 기업에 따라 존재하는 조직과 편제는 물론 그 직무까지 현저하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은 하나의 참조로써 보는 것이 좋으며, 기업 조직에 따라 다른 이름을 갖고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며, 반대로 같은 이름을 가진 조직이 다른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는 만큼, 이름보다는 내용에 중점을 두고 이해하는 것이 좋겠다.

 

영업부서 내 편제된 사무직 종류와 업무

우리가 흔히 영업이라 하면 외판 영업과 함께 고객들에게 물건을 하나라도 더 팔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영업사원의 모습을 떠올리기 쉽지만, 영업부서 내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사무직이 존재한다.

  1. 국내 영업 
    - 업무 내용
    :
    영업은 외판 영업 외에도 B2B영업이 포함되며, B2B 영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영업 사원의 모습과 상당히 다른 업무 형태와 조직 구조를 갖게 된다. 또한 기술영업의 경우 실질적으로 영업적인 접근보다 높은 기술적 이해도가 필요한 만큼, 영업직이라 하여 다 같은 업무로 구분할 수는 없다.

    - 필요 능력
    :
    영업직에 필수적으로 필요되는 능력은 대화를 이끌어가는 능력이겠지만, B2B, 기술 영업의 경우 조금 다른 능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기업을 상대하는 B2B 영업의 경우 현란한 말솜씨보다는 관계를 구축하고 관리하며, 보다 전략적인 시야를 통해 상대방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기술영업의 경우 판매 제품과 사업 분야에 대한 폭넓고 깊은 기술적 이해가 필요하다.
  2. 해외 영업
    - 업무 내용
    : 해외 영업도 기본적으로 영업직이기에 국내 영업과 크게 업무가 달라지지는 않지만, 해외 사업의 특성에 따라 해외 출장, 박람회 준비 및 때때로 수출 통관과 물류 관리를 위한 부수적인 업무가 추가될 수 있다. 

    - 필요 능력
    : 해외 영업은 영업직에 요구되는 능력 외에도 어학 능력, 특히 영어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무역 실무에 대한 지식이 부수적으로 요구될 수 있다.

  3. 마케팅/기획
    - 업무 내용
    : 마케팅/기획은 회사 규모나 사업 분야에 따라 그 조직이 아예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고, 전혀 다른 조직으로 분화될 수도 있으며, 굉장히 큰 조직으로 운영될 수도 있다.
    마케팅이라 하면 시장조사부터 홍보, 고객정보 수집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업무를 포괄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홍보 또는 온라인 광고 관리에 국한되는 협소한 업무일 수도 있다.

    - 필요 능력 
    : 상기 특징들로 인하여 마케팅/기획을 애당초 하나로 묶는 것이 쉽지 않은데, 보편적으로는 정보 수집 능력, 기획 능력 등이 보편적으로 요구된다 할 수 있겠다.

  4. 고객관리(CS/CRM)
    - 업무 내용
    : 기업이 B2C 사업을 운영한다면 내부적으로 CS나 CRM팀을 운영할 수 있다. 흔히 생각하는 텔레마케터 이미지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 CRM의 경우 이런 CS활동을 통해 추가적인 고객 니즈까지 파악해 내는 보다 확장된 개념의 조직으로 이해하면 된다.

    - 필요 능력
    : 기본적으로 다양한 능력보다는 고객관리는 감정노동인만큼 맨탈 관리와 함께 고객 니즈에 따른 순발력, 자제력 등 감정적인 능력이 많이 요구된다.

 

물류조직 내에 편재된 사무직 종류와 업무

보통 물류 업무를 상상하면 택배 상하차와 함께 트럭, 컨테이너 올라 화물을 하역하는 모습을 상상하기 쉽지만 물류 조직에도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사무직무가 필요하다.

  1. 물류관리
    - 업무 내용
    : 부품이 많이 필요한 재조회사나 유통 과정에서 다양한 자재를 다루는 경우,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물류 관리 조직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물류관리라 하면, 실제 물류들이 효율적으로 움직이도록 관리하는 한편, 소위 물류 시스템에 "펑크"가 나지 않도록 이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업무를 맡는다.

    - 필요 능력
    : 효과적인 물류관리를 위해서는 물류 시스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 단순히 이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어떤 식으로 물류가 다뤄지는지를 알아야 정확한 지시는 물론, 문제점을 예방하거나 파악해 낼 수 있다. 또한, 정확한 시간 관리는 물론, 재고 관리를 위한 수리적인 능력이 추가로 요구되기도 한다.
  2. 구매관리
    - 업무 내용
    : 구매관리라면 회사내 필요한 자재를 구매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제조사의 경우 원자재의 구매 단가에 따라 제품 단가는 물론 이로 인한 제품 경쟁력, 영업 전략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원자재 공급이 끊길 경우 공정 자체가 멈출 수 있는 만큼, 구매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구매망 다각화와 구매 단가 협상도 구매직의 주요 업무라 할 수 있다.

    - 필요 능력
    : 원자재 단가 협상을 위한 협상 능력은 물론, 영업직에서 요구되는 영업, 업체 대응은 물론 대화 능력도 중요하다. B2B에서 구매는 일방적인 갑을 관계일 수도 있지만, 구매자와 판매자가 의외로 동등한 파트너십 관계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구매자 측에서 일방적인 협상 주도권을 갖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구매망 관리를 위한 프로젝트 운영, 관리능력은 물론, 전체 물류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물류 지식도 요구된다.

 

기타 사무직 종류와 업무

  1. 인사관리(HR)
    - 업무 내용
    : 일정 규모 이상의 회사라면, 하부 조직 및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별도 인사 관리를 담당하는 인원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인사평가, 조직 편제를 담당하지만, 회사 내 인력의 교육, 신규 인력 채용, 노무 관리 또한 인사팀에서 담당하는 중요한 업무들 중 하나이다.

    - 필요 능력
    : 인사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에 대한 충성심과 침묵의 미덕이다. 개인 평가는 물론 채용을 담당하는 곳인 만큼 외압은 물론 각종 청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사팀 업무 특성에 따른 침묵을 지킬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

 


사실 이외에도 회사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사무직이 존재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전체적인 회사 운영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PM(프로젝트 매니저), 전략기획, 총무와 같은 다른 직무들도 추가적으로 다뤄보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사무실 전경
더 많은 직무를 알 수록,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