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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 조사,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법 | 무역인의 삶 #20

Roque Hong 2024.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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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 조사, 주어진 데이터를 100% 활용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해외 시장 조사를 시작할 때면 누구나 막막함을 느끼기 마련이다. 처음 조사를 수행해 보는 사람은 물론, 여러 번 비슷한 조사를 수행해 보았다 하더라도 해외에 있는 정보를 원하는 만큼 모아 갈무리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우선 원하는 데이터를 구하는 것부터가 어렵다. 여러 통계 데이터는 물론, 다양한 기사에 각종 소셜 미디어가 넘쳐나는 국내 자료와는 다르게, 대부분의 해외 통계는 공개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공개된 경우에도 접근성이 떨어질 때가 많으며, 무엇보다도 언어, 문화적 장벽에 가로막힐 때가 많다. 그나마 쓸 만한 자료를 찾았다 싶을 땐, 그 자료가 유료인 경우도 허다하다.

회사가 충분한 자본과 자원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경우엔 보다 수월하게 기초 자료를 수집할 수 있겠지만, 특정 출처의 제한된 자료만을 가지고 모든 조사를 완료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 시장 조사에서 이러한 부족한 데이터 수집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해 각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수행해야하는 역할을 살펴보도록 하자.

 


 

 

1단계 - 데이터의 수집 방법과 방향

 

데이터 수집 방법들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조하길 바란다.

 

해외 시장조사 방법과 현직자 Tip | 무역인의 삶 #8

처음 하는 해외 시장조사 어떻게 접근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새로운 해외 시장을 개척하거나, 새로운 박람회 참여를 기획하거나, 기존 진출한 시장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해외 시장조사는 반드

tradehong.tistory.com

 

데이터 수집에서 가장 큰 문제는 해외에 극단적으로 산재되어 있는 또는 극도로 부족한 데이터를 어떻게 모으냐인데, 해외 시장 조사를 수행함에 있어 데이터의 수집은 관련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데이터를 가리지 않고 모으는 것에서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A국가 20대 여성의 한국 화장품 선호도가 궁금하다면 이에 딱 맞는 자료를 찾을 수 있다면 완벽하겠으나, 20대 여성의 화장품 선호도, 한국 제품의 인지도, 시장의 Keyplayer 등 조금이라도 연관이 되는 모든 자료를 무작위로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합적인 Data를 수집하는 이유는 우선 외국인으로써 현지 시장을 왜곡 없이 바라보기 위해선 구체적인 데이터 보다도 이를 둘러싼 주변 환경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 시장을 둘러싼 전체적인 환경과 분위기는 물론, 이와 연계된 각종 데이터를 함께 수집함으로써 원하는 데이터를 유추해 내는 것은 물론,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마지막 단계에서 시장 조사 내용에 대한 검증을 수행해 볼 수 있다.

정보는 공인된 기관 또는 정부 기관이 발행한 자료를 위주로 모으면 좋겠지만, 사설 자료라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같은 자료를 찾아 검증할 수 없더라도, 아래 데이터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이러한 정보 구멍을 보완해낼 수 있다.

 

 

2단계 - 데이터의 경향(Trend)를 파악하자

 

원하는 데이터를 찾았는가? 축하한다. 정확히 찾지 못했어도 좌절할 필요가 없다.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들였는데도 불구하고 나오지 않는 정보들이라면, 시장의 경쟁자들 또한 쉽게 찾아낼 수 없는 정보일 가능성이 높다.

때때로 어떤 시장 정보들은 공식적인 자료가 아예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고, 더 나아가 정리된 자료 자체가 없을 때도 많다. 따라서 원하는 정보를 모두 찾아내기 위해 혈안이 될 필요까지는 없다. 어디까지나 필요한 건 경향(Trend)을 파악하기에 충분한 데이터일 뿐이고,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는 필요한 수준에서 합리적인 추론을 통해 가설을 세우고, 추후에 이를 제대로 검증하면 된다.

일단 데이터가 충분히 쌓였다면, 이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데이터의 분석은 그 데이터가 주는 순수한 수치를 읽는 것 외에도, 연계된 다른 내용들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내포하고 있는 진실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 간단한 예를 들면, A라는 국가에 B국가 이민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더라도, B국가 이민자 수의 증가에 따라 A국가 내 B국가 문화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 서비스 시장이 함께 성장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간다면 B국가 기업들 중 이러한 이민자의 이동에 맞춰 A국가 내에 새로운 서비스나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이러한 기업들을 돕는 A국가 내 에이전시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부족한 정보 구멍을 유추해 메울 수 있다.

다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 파악된 정보는 그 유추 과정과 논리를 정확히 기술해야 하는 것은 물론, 정확하고 정교한 논리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3단계 - 파악된 분석된 내용의 검증

 

데이터 수집의 마지막은 파악되고 분석된 내용을 검증하는 과정이다. 

통계 자료는 발행자의 의도나 목적에 따라 그 뜻이 왜곡되기 쉽고,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그 의미를 곡해하기도 쉽다. 특히, 정확하게 주어진 데이터 대신 주변 데이터를 통해 유추해 낸 결론이라면 더더욱 결론에 대한 검증 과정이 필요하다.

데이터의 검증은 현장 방문을 통한 직접 검증과 에이전시 등을 이용한 간접 검증 방법이 있다. 
당연히 현장 방문을 통해 직접 이를 검증하는 것이 훨씬 정확하고 효과적이지만, 모든 상황에서 현장을 방문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만큼 별도 방문 없이 간접적으로 이를 검증해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간접적으로 이를 검증할 땐, 제한적인 방법으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만들어 놓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가설은 가설일 뿐이니, 이를 검증하기 위한 온라인 설문이나 현지에 나가있는 KOTRA 무역관을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무난하지만, 단기간에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만드는 방법은 유사한 상황에 있는 다른 시장의 사례를 대조해 보는 것이다.

다른 시장이 가설대로 변하고 움직였다면 이번에도 가설이 맞을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다른 사례가 발견된 경우에는 그 원인과 결과에 대해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해외 시장 조사는 새로운 시장 진입을 할 때뿐만 아니라, 기존 시장의 관리나 새로운 정책 도입을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작업인 만큼, 무엇보다도 충분하고 폭넓은 데이터의 확보가 중요하다 할 것이다. 

당연히 원하는 데이터를 구하긴 어렵겠지만, 위의 방법을 통해 부족한 데이터를 상당수 대체함으로써 보다 수월한 시장 조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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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 조사 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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