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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조사 방법과 현직자 Tip | 무역인의 삶 #8

Roque Hong 2023.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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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하는 해외 시장조사 어떻게 접근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새로운 해외 시장을 개척하거나, 새로운 박람회 참여를 기획하거나, 기존 진출한 시장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해외 시장조사는 반드시 선행되는 업무 중 하나이다.

오늘은 처음 해외 시장조사 업무를 수행하거나, 아직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초년생 분들을 위해, 이 해외 시장조사를 함에 있어 참조할 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자.

 


 

 

모든 조사의 시작 : 기획

 

회사의 모든 일은 기획으로부터 시작한다.
기획이 다소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획은 Planning이며, 계획 없이 시작되는 일들은 반드시 중간에 방향을 잃고 헤매게 된다.

해외 시장조사도 마찬가지이다.
시장 조사를 하기에 앞서 조사의 목적, 조사하고자 하는 시장의 의미, 조사에 편성된 예산 등 조사의 계획을 구성하고 가용한 자원을 확보한 뒤 조사를 시작해야 정해진 기간 내에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 기획 단계에서 반드시 결정되어야 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조사 대상 선정 : 조사하고자 하는 국가
  2. 조사 목적 : 신시장 개척, 기존 시장 확대, 경쟁 시장분석 등
  3. 조사 기간 : 기간에 따라 포함될 자료의 양과 질이 달라지게 된다.
  4. 예산 : 금액적인 지원과 가용한 인력 등을 포괄한 개념이다.

 


 

 

시장 조사의 방법론 : 간접 조사 / 직접 조사

 

실무적으로 구분하면 시장 조사의 방법은 크게 간접적인 방법과 직접적인 방법으로 나뉜다.
보통 기업 규모가 크지 않거나 큰 프로젝트를 위한 조사가 아닌 경우에는 간접적인 방법을 이용한 시장 조사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경우 부족한 온라인 Data와 부정확한 내용들로 인해 많은 고생을 하게 될 것이다.

이때 가장 흔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해외 박람회 Data를 확보하는 것이다.

 

간접 조사 : 박람회 Data 활용하기

해외 박람회에 직접 방문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사실 해외 박람회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박람회 Data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우선, 가장 흔하게는 SNS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잘 알려진 박람회의 경우 많은 영상 자료를 쉽게 확보할 수 있으며 기업 홍보 채널을 통해서도 관련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진정한 Data는 다른 곳에 있는데 바로 박람회 참여 업체 List와 부스 배치도가 바로 그것이다.

대부분 박람회는 매년 전시 참여 업체 목록과 함께 부스 배치도를 공개한다.
다년간 업체 목록과 부스를 비교함으로써 전시회에 참여하는 업체의 투자 규모를 가늠할 수 있고, 신규 업체 및 시장 동향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다만, 이는 정제되지 않은 Data로 사용자의 많은 배경 지식과 노하우를 요하는 점에 유의하자.

 

 

해외 박람회를 통한 시장 조사 방법 | 무역인의 삶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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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조사 : 현장 방문은 언제나 정답

대부분 예산과 시간에 쫓겨 직접 조사의 기회가 많지 않지만 시장조사에서 현장 방문은 언제나 정답이다.

주의할 점은, 박람회 방문을 위한 출장이더라도 반드시 End user가 있는 상점을 방문하여 실제 고객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람회 방문을 통해 많은 업체를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만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박람회가 반드시 현실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참여 업체의 경우에도, 박람회 참여만 하고 시장 관리는 현지 에이전시에 맡기는 경우에는 실제 현지 사정을 파악하기 쉽지 않다.

 

기타 참고할 만한 자료들

이외에도 흔하게 참조할 수 있는 자료들과 자료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정부 발표 자료 : 향후 시장을 움직일 수 있는 규제에 관한 정보를 엿볼 수 있다.

  • 기사 발표 자료 : 정부 발표자료 하위 호완 격으로 생각하면 된다.
                              해당 제품, 시장에 대한 정부, 사회의 인식을 참조할 수 있다.

  • 각종 통계 자료 : 반드시 참조하게 될 자료이나, 정부 자료와 민간 자료의 편차가 크다.
                              통계 자료는 흔히 쉽게 오염될 수 있는 자료인 만큼, 발행 주체를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컨퍼런스 자료 : 다소 공신력 있는 자료이나, 상업적 시선과 다른 시선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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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도서 - 해외 시장조사 매뉴얼

 

처음 시장조사를 수행하거나 아직 업무에 익숙하지 않다면 해당 도서를 참조하기를 추천한다. 아무래도 처음 시장조사를 위해 각종 정보에 접근하는 경우, 보고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이나 압축해야 할 정보들을 선별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다.

해당 서적은 해외 시장조사를 위한 일종의 매뉴얼이나 다름없는 책으로, 제대로 된 목차와 접근법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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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조사 차트의 모습
해외 시장조사는 부족하고 부정확한 정보의 바다에서 명확한 정보와 그 해석이 중심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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