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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해외 박람회 선택하는 방법 | 무역인의 삶 #10

Roque Hong 2023.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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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해외 박람회를 선택하기 위한 몇가지 기준

 

무역업의 꽃이 출장이라면, 해외 출장의 꽃은 해외 박람회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모여 신제품을 전시하고, 모든 바이어와 셀러가 모여 비즈니스의 장을 여는 해외 박람회는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것을 넘어 시장의 흐름과 변화를 볼 수 있는 중요한 행사이다.

박람회는 그 성격에 따라 동일한 제품을 전시하더라도 B2B와 B2C는 물론, 그 활용성과 전시되는 제품이 현저히 달라지기도 한다. 그렇기에 잘못된 박람회를 선택할 경우 단순 방문이나 시장조사를 위해 해외 박람회를 알아보는 경우에도, 시장에 대한 왜곡된 시선은 물론, 제대로 된 거래처를 구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명확한 기준과 함께 철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알맞은 박람회를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다음은 해외 박람회를 판단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준점이다.

 

해외 박람회를 활용한 시장 조사 방법은 이쪽으로

 

해외 박람회를 통한 시장 조사 방법 | 무역인의 삶 #15

해외 시장조사에 해외 박람회 100% 활용하기 : 해외 박람회를 통한 시장조사 가이드 해외 박람회는 훌륭한 홍보 수단일 뿐만 아니라, 해당 시장의 정보를 집약한 일종의 정보 뱅크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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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적 판단 - 박람회장 규모, 참여 업체, 주최 장소

 

이 항목은 박람회의 규모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들이다. 같은 품목을 전시하더라도 더 큰 규모의 박람회에 더 많은 업체가 참여하고, 당연히 더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게 된다. 따라서 규모가 큰 박람회일수록 각 업체는 보다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참여한 업체들에게 더 많은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를 판단하기 위한 대표적인 지표는 다음과 같다.

  • 박람회장 규모
    박람회장은 규모에 따라 장소 임대 비용이 비싸진다. 따라서 주최측이 더 큰 장소를 임대했다는 것은 그 장소를 다 채울 수 있는 참여업체를 확보했다는 의미이다.
    이는 곧 더 많은 잠재 방문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박람회장 위치 
    전시장의 규모만큼 중요한 항목이 바로 박람회장의 위치이다.
    같은 국가의 박람회라도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있는 박람회의 성공 가능성이 더 높다. 특히 B2B 목적의 참가를 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박람회장의 접근성이 좋을수록 후속 미팅이 훨씬 용이하다.

  • 참여 업체 수 
    간혹 전시장 규모에 비해 박람회 참여 업체 수가 적은 박람회가 있다.
    이런 박람회들은 십중팔구 전시 주최 측에서 참여 업체 유치에 실패했을 가능성이 높다.
    전시 업체 수가 줄어든다는 것은 주최측의 자금 역시 줄어든다는 뜻으로, 박람회의 홍보 자금은 물론 주최측의 홍보 및 운영 역량이 부족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 메인 스폰서 
    성공적이고 큰 박람회일수록 해당 박람회에 스폰서를 하고자 하는 업체가 많다. 따라서 제대로 된 박람회라면 규모있는 업체 여러 곳이 스폰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런 스폰서가 없거나, 생뚱맞은 업체라면 그 박람회의 성공 가능성은 희박하다 할 수 있다.

 

 

 

정성적 판단 - 박람회 주최측의 역량, 연혁별 변화

 

위의 판단 기준과는 다르게 다소 주관적인 기준으로 판단해야 하는 지표들도 있다.
이러한 지표들의 경우 판단자의 경험과 업계 현황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객관적 지표들의 보조 판단 근거로 활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 박람회 주최측의 역량
    박람회 주최측의 역량은 객관적인 증거보다는 실무적인 느낌으로 다가올 때가 많다.
    간단한 질문에 답변이 비정상적으로 느린 경우라던지, 제대로 된 매뉴얼이나 참가 가이드라인이 없는 경우처럼, 부족한 업체 역량으로 프로젝트 진행이 무뎌지는 경우가 이것이다.
    기본적인 업무 능력이 떨어지는 주최 측은 당연하겠지만 박람회 행사 운영 능력도 떨어지기 마련이다.

  • 박람회의 연혁별 변화
    박람회의 연혁별 변화 모습 또한 해당 박람회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뜬금없이 박람회 장소가 외곽지역으로 옮겨갔다거나, 지나치게 규모가 커지거나 작아진 경우에는 박람회 운영에 문제가 생겼었을 가능성이 높다.
    박람회 홍보 자료나 영상 자료들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는 경우에도 해당 변화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해외의 다른 모든 자료와 마찬가지로 해외 박람회에 관련된 자료는 언제나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글을 읽는 모두 철저한 준비를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해외 박람회를 선별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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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박람회 전경
다양한 해외 박람회 속에서 필요한 명확한 박람회를 구분할 수 있어야 목적에 맞는 박람회를 선별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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