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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박람회를 통한 시장 조사 방법 | 무역인의 삶 #15

Roque Hong 2024.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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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조사에 해외 박람회 100% 활용하기 : 해외 박람회를 통한 시장조사 가이드

 

해외 박람회는 훌륭한 홍보 수단일 뿐만 아니라, 해당 시장의 정보를 집약한 일종의 정보 뱅크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를 잘 활용한다면, 짧은 박람회 기간 동안 해당 시장에 대해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해외 박람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시장 조사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인에게 적합한 해외 박람회를 선택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자.

 

올바른 해외 박람회 선택하는 방법 | 무역인의 삶 #10

올바른 해외 박람회를 선택하기 위한 몇가지 기준 무역업의 꽃이 출장이라면, 해외 출장의 꽃은 해외 박람회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모여 신제품을 전시하고, 모든 바이어와 셀러가 모여 비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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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박람회 방문 전 준비사항

 

해외 박람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박람회 방문 전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다. 
사전 준비가 철저할수록, 그 결과도 좋은 만큼, 박람회 방문을 예약했다면, 다음 사항들에 대하여는 충실히 살펴보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해외 박람회 전시 업체 리스트 확보

박람회를 통해 시장조사를 한다는 것은, 박람회에 참여하는 해당 시장의 잠재적 고객이나 경쟁사를 파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방문 전, 해당 박람회에 어떤 업체가 어느 규모로 참여하는지 미리 조사할 필요가 있다.

국제 박람회라면 그 규모에 따라 쏟아지는 정보를 취합하기도 쉽지 않지만, 해외 출장을 통해 접근해야 할 경우 시공간적 제약 아래에서 시장조사를 수행해야 한다. 그렇기에 박람회 참여 업체 리스트를 사전에 분석함으로써 박람회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대부분 국제 박람회는 과년도 박람회 참가자 리스트를 함께 공개하는데, 이 과년도 참가자 리스트와 금년도 리스트를 함께 비교하여 업계 움직임을 파악하는데 참조할 수 있다.

 

 

박람회 방문 전 업체 미팅 예약 및 미팅 준비

해외 박람회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다양한 업체를 한 장소에서 집중적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에 있다. 따라서 해외 박람회에 참여하기로 했다면, 사전 전시 업체 리스트를 확보하여 미리 미팅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물론, 박람회장에 도착한 이후 새로운 미팅을 잡을 수도 있겠지만, 보통 박람회에 참여하는 주요 업체들은 박람회 부스 운영으로 정신이 없어 모든 고객을 하나하나 대응하기 어렵고, 대응하더라도 제대로 된 자료가 준비되지 않아 후속 미팅을 예약하며 구체적인 상담을 유보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전 전시 업체 리스트를 통해 반드시 미팅해야 하는 업체가 있다면, 미리 업체를 접촉하여 따로 미팅 시간을 예약하고 사전에 서로 미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타 해외 출장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면 좋다.

 

해외 출장, 어떻게 준비할까. feat 해외 출장의 현실 | 무역인의 삶 #3

무역의 꽃 해외출장 준비하는 방법과 해외출장의 현실 오늘의 주제는 무역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그것. 잘 다려진 셔츠와 깔끔한 정장. 비행기에서 노트북을 펴고 바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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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박람회 방문 간 시장 조사

 

충분한 준비를 마쳤다면 이제 실전이다. 해외 박람회 장에 들어간 순간부터 온갖 홍보와 세일즈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걸러내어야 하며, 이를 위해선 정확한 목적과 방향성을 갖고 박람회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는 박람회장 내부에서의 행동 요령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박람회에 출품된 신제품 및 주력 제품 조사

박람회는 해당 시장에서 수출을 시도하는 업체에게 있어 가장 효율적이고 가성비 좋은 홍보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박람회에 참여하는 전시 업체는 자사의 주력 또는 신규 브랜드를 박람회를 통해 홍보하고자 한다.

따라서 해외 박람회에 방문한다면, 잠재적인 고객이나 경쟁사의 주력 제품과 신규 제품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되도록 샘플과 브랜드 카탈로그를 충분히 확보하고 담당자 명함과 함께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박람회를 통한 시장 트렌드 확인 

박람회에서는 많은 업체들이 신규 제품과 함께 주력 제품을 전시하기에, 해외 박람회는 해당 시장의 전반전인 트렌드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해외 박람회에 방문한다면 개별 부스의 전시품 외에도, 전반적인 업계 분위기와 트렌드를 확인해야 한다.

처음 박람회를 방문한다면 이러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주요 브랜드와 박람회 메인 스폰서 부스를 확인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시장 흐름은 해당 시장의 몇몇 브랜드가 주도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이런 주요 참가 업체 부스를 살펴봄으로써 대략적인 시장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박람회 참여 업체 미팅 정리

보통 해외 박람회를 방문하면 적게는 십 수 곳에서 많게는 수 십 개의 업체와 짧거나 길게 미팅을 수행하게 되는데, 출장 복귀 후 한 번에 정리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누락되는 정보가 생기기 마련이다.

미팅을 수행하면서 실시간으로 이를 기록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박람회 부스의 제한된 공간에서 미팅을 수행하고 샘플을 테스트하면서 이러한 미팅을 일일이 기록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따라서 3-4개 업체 단위로 미팅을 진행 한 뒤 핵심 포인트를 따로 기재하고, 하루 일과가 끝난 후 그날 있었던 미팅을 바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해외 박람회를 시장 조사만을 위해 방문한다는 것은, 시간과 자본을 들이는 일종의 투자와 같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해외 박람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시장 조사를 수행함으로써 투자된 시간과 자본에 걸맞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박람회장에 방문한 사람들과 전시 부스
다른 모든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해외 박람회도 사전 준비를 잘 할 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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