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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M, ODM의 뜻과 차이, 실무에서의 활용 | 무역 용어 정리 # 14

Roque Hong 2024.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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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제조용어 OEM, ODM의 뜻과 차이, 실무에서의 활용방법

 

무역, 제조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인 OEM과 ODM은 제조업체 간의 협업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로, 각각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과 Original Design Manufacturer의 약자이다. 이 두 용어는 비슷해 보이지만 각각의 의미와 활용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제조 및 무역 업무에서는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OEM, ODM의 뜻, 의미 그리고 차이점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뜻과 의미

OEM은 주문자 위탁 생산 방식으로 개발이 완료된 제품을 제조사에 위탁 생산하여 제작한 제품에 본사 브랜드, 로고를 입혀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좋다.

이는 일종의 하위 계약 형태인데, 제조사는 다른 기업의 디자인이나 사양에 따라 제품을 제작하고, 해당 제품은 주문한 기업의 브랜드로 판매된다. OEM은 주로 대량 생산과 비용 효율성에 중점을 둔다.

주문자 위탁 생산이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OEM 방식에서 제조자는 제조만 하게 되며 주문자가 제품의 개발, 디자인을 완성시킨다. 따라서, OEM 제품의 제품 개발 원천은 주문자에게 있는 반면, 제품 제작 기술의 원천은 제조사에 있다.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의 뜻과 의미

ODM은 제조업자 설계생산 방식으로,  제조 업체가 제품의 디자인 및 개발을 담당하는 방식이다. ODM 구조에서 제조사는 주문한 기업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디자인하고 개발한 뒤, 해당 제품을 주문한 기업의 브랜드로 제조한다. 즉, ODM 방식의 주문이 이루어지면 제조사는 제품의 기획 및 디자인에서부터 제조까지의 전 과정을 담당하며, 주문자는 자사 브랜드를 확립하는 데만 중점을 둔다.

 

OEM, ODM 두 용어의 차이점

OEM과 ODM 모두 제조사가 제조한 제품에 주문자의 로고가 붙는다는 사실은 동일하다. 그러나 OEM은 기존 제품을 다른 브랜드로 생산하는 협업 방식이며, ODM은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 및 제조하여 주문한 기업의 브랜드로 출시하는 협업 방식인이다. 즉, OEM은 제조 과정에 중점을 두고, ODM은 제품의 디자인과 개발에 중점을 둔다.

 

 

OEM, ODM의 실무에서의 활용

 

실무적으로는 OEM은 생산 단가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공장의 제조 능력만 충분하다면, 비싼 국가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보다 생산시설이 집약된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서 제작하는 것이 생산 비용이 크게 절감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Made in China가 붙는건 감수해야겠지만.

대표적인 예로 전자기기 대기업들이 중국, 동남아시아 공장에 자사 제품의 제작의뢰를 맡기는 구조를 생각하면 된다.

ODM은 이론적으로는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빠르게 출시하고자 할 때, 기업이 디자인 역량이 부족한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된다고 하는데, 브랜딩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별도의 기술 개발이나 제조 공정 없이 독자적인 제품을 확보해 브랜드를 입혀 출시할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중소 온라인 판매자들이 이 ODM 방식으로 중국 제품을 구매해 와 브랜드를 입혀 유통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종종 완벽하게 동일한 제품이 라벨만 다른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이처럼 OEM과 ODM은 무역 및 제조 업무에서 특정한 협업 모델을 나타내는 용어로, 기업이 자사의 목적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협력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OEM, ODM 공장 노동자들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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